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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Class), 메소드(Method), 인스턴스(Instance) 간단 정리!

TechN 2025. 3. 11.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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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의 클래스(Class), 메소드(Method), 인스턴스(Instance) 개념 정리

Java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언어로, 클래스(Class), 메소드(Method), 인스턴스(Instance) 개념이 핵심 요소로 작용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개념을 정확하게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클래스, 메소드, 인스턴스의 개념과 역할, 차이점 및 코드 예제를 통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1. 클래스(Class)란?

클래스는 객체(Object)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또는 템플릿입니다.
즉, 데이터(필드)와 기능(메소드)을 포함하는 하나의 구조체이며, 동일한 속성과 기능을 갖는 객체를 만들 수 있도록 정의합니다.

1-1. 클래스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설명 예제
필드(Field, 멤버 변수) 객체가 가지는 속성을 정의하는 변수 String name; int age;
메소드(Method) 객체가 수행할 동작(기능)을 정의 void sayHello() {}
생성자(Constructor)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특별한 메소드 Person(String name, int age) {}

1-2. 클래스 예제

public class Person {
    String name; // 필드
    int age;

    // 생성자
    public Person(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 메소드
    public void sayHello() {
        System.out.println("안녕하세요, 저는 " + name + "입니다.");
    }
}

 

이 Person 클래스는 이름과 나이를 속성으로 가지고, sayHello() 메소드를 통해 인사를 출력하는 구조를 가집니다.

2. 메소드(Method)란?

메소드는 클래스 내부에서 정의된 함수(Function)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입니다.
객체의 동작을 정의하며, 클래스의 데이터를 조작하거나 특정 기능을 수행합니다.

2-1. 메소드의 구성 요소

구성 요소 설명 예제
메소드 이름(Method Name) 메소드를 호출할 때 사용하는 이름 sayHello
반환 타입(Return Type) 메소드가 반환하는 데이터 타입 void, int, String
매개변수(Parameter) 메소드가 실행될 때 전달받는 값 (String message)
메소드 본문(Body) 메소드가 실행될 때 수행하는 코드 블록 { System.out.println("Hello"); }

2-2. 메소드 예제

public class Calculator {
    // 더하기 메소드
    publ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 곱하기 메소드
    public int multiply(int a, int b) {
        return a * b;
    }
}
 

위 Calculator 클래스는 두 숫자를 더하거나 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메소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3. 메소드의 종류

메소드 종류설명예제

메소드 종류 설명 예제
인스턴스 메소드(Instance Method) 객체를 생성한 후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 person.sayHello();
클래스 메소드(Static Method)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호출할 수 있는 메소드 (static 키워드 사용) Math.sqrt(4);
Getter / Setter 메소드 필드 값을 읽거나 수정하는 메소드 getName(), setName()

3. 인스턴스(Instance)란?

인스턴스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실제 객체(Object)입니다.
즉, 클래스를 설계도로 보면 인스턴스는 그 설계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실체입니다.

3-1. 인스턴스 생성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Person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
        Person person1 = new Person("홍길동", 25);
        Person person2 = new Person("김영희", 30);

        // 메소드 호출
        person1.sayHello(); // "안녕하세요, 저는 홍길동입니다."
        person2.sayHello(); // "안녕하세요, 저는 김영희입니다."
    }
}

3-2. 인스턴스의 특징

  1. 각 인스턴스는 독립적인 메모리 공간을 가짐
    • person1과 person2는 같은 클래스로 생성되었지만, 서로 독립적인 객체입니다.
  2. new 키워드를 통해 생성됨
    • Person person = new Person("이름", 나이); 와 같은 방식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3. 클래스에서 정의한 속성과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음
    • person1.name, person1.sayHello(); 와 같은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4. 클래스, 메소드, 인스턴스의 차이점

개념 설명 예제
클래스(Class)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Person 클래스 정의
메소드(Method) 객체가 수행하는 동작(기능) sayHello() 메소드 실행
인스턴스(Instance)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실제 객체 new Person("홍길동", 25);

5. 클래스, 메소드, 인스턴스 활용 사례

  1. 사용자 관리 시스템
    • User 클래스에서 사용자 정보를 관리하고, 로그인 기능을 login() 메소드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은행 계좌 시스템
    • BankAccount 클래스를 생성하고, 입금/출금 기능을 메소드로 정의하며, 각 사용자는 개별 인스턴스로 관리됩니다.
  3. 게임 캐릭터 관리
    • Character 클래스를 생성하고, 캐릭터의 공격 및 이동 기능을 메소드로 구현하며, 각 캐릭터는 인스턴스로 생성됩니다.

6. 클래스, 메소드, 인스턴스의 장점

장점 설명
코드 재사용 가능 클래스를 한 번 정의하면 여러 개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음
유지보수 용이 코드 구조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유지보수가 쉬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활용 캡슐화, 상속, 다형성과 같은 개념을 활용할 수 있음

7. 간단 요약

  1. 클래스(Class)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로, 속성과 메소드를 포함합니다.
  2. 메소드(Method)는 객체의 동작을 정의하는 코드 블록으로,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인스턴스(Instance)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생성된 실제 객체로, new 키워드를 통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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